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사업안내

희망·사랑·행복나눔터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

사례관리기능사업

“우리 주변의 이웃 고민을 찾고, 듣고 돕는 사례관리”
사례관리란?
사례관리란?

지역 내 복합적 사회복지 욕구를 가진 가정을 발굴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, 당사자의 강점을 발견‧활용하여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사례관리 대상 및 내용
대상 복합적인 문제‧욕구를 가진 지역주민
내용 생계, 의료, 주거, 상담, 교육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

사례관리 과정

  1. 사례발굴 및 대상자 의뢰
  2. 초기상담
  3. 사례회의(대상자 선정 회의)
  4.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
  5. 서비스 제공
  6. 평가 및 재사정
  7. 종결
  8. 사후관리

통합사례관리사업 시스템

  • 초기상담 및 신규대상자 발굴
    초기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실태를 조사하고 신규대상자 여부를 판단합니다.
  • 내부사례회의
    월 2회 신규대상자를 선정하고 개입상황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.
    개입 과정과 변화정도 등을 나누는 회의를 진행합니다.
  • 통합사례회의
    사회복지 관련 민간·공공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례공유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• 슈퍼비전회의
    내·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사례관리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한 조언을 받는 시간을 가집니다.
  • 자원 연계 및 의뢰
    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에 맞는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나 자원을 발굴하여 연계합니다.
  • 전화 문의
    070-7730-5474~5

복지관 퀵메뉴

카카오톡채널 -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 인스타그램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 - YouTube